반도체 뉴스
2025.04.29 17:21
[이슈플러스]한 달 앞으로 다가온 '국가AI컴퓨팅센터' 접수 마감
- 키워크 6시간 전 2025.04.29 17:21 새글
-
9
0

[칼럼]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국가AI컴퓨팅센터' 접수 마감이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다. 국내외 AI 패권 경쟁 속에서 우리나라도 AI 핵심 인프라 지원을 위해 정부가 '국가AI컴퓨팅센터'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센터는 민간이 공동 투자해 설립되어 공공, 기업, 연구자에게 GPU 등 AI 인프라를 적시 지원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사업은 공공참여자와 민간참여자가 공동출자하여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구축 및 운영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센터 설립 시기는 2027년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올해 사업자를 선정해 내년 착공할 예정이다. 업계는 이를 국가를 대표하는 AI 센터로서 주목하고 있지만, 세부 요건에 대한 논의가 여전히 진행 중이다.
또한, 사업 참여를 위해 데이터센터 구축 및 운영기업과 AI컴퓨팅 서비스 구축 및 운영 기업이 반드시 참여해야 하며, '지분율'이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공공참여자와 민간참여자의 출자 비율은 51:49로 정해져 있지만, 실시협약에서 변경 가능성이 있어 업계는 신중을 기하고 있다.
또한, 수익성 확보와 지자체의 신중한 태도도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국내 기업의 서비스형 GPU 서비스 수요가 불투명하며, 사업성 확보 및 수익구조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에 따라 지자체들도 컨소시엄 파트너를 찾기 위해 노력 중이지만, 협의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이다. 한 달 남은 접수 마감까지 업계와 관련 기업들이 촉박한 시간 속에서 전략을 마련할 필요성을 점차 고조하고 있다.
출처: 원문 보기
- 이전글삼성전기 “2분기 AI 가속기용 FC-BGA 매출 발생”2025.04.29
- 다음글韓대행, “해외건설, 공급망 위기 새 돌파구”2025.04.2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